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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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일정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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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8 | [특화 - 생신잔치] | 생신잔치 |
준비물 : 케익, 과일류, 과자류, 생신선물 등
생신상을 마련하여, 대상 어르신들을 생신잔치상 앞으로 모심. 참석한 어르신들은 지정된 자리에 앉으심. - 감사기도 드림 - 생신노래부르기 - 케익자르기 - 선물드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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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8 | [여가 - 여가프로그램(동화읽기)] | 여가프로그램(동화읽기) |
준비물:
글씨가 크고 그림이 선명한 동화책 필요에 따라 마이크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한 의자 프로그램 진행 내용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읽어드릴 동화책을 보여드리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어드릴게요. 함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라고 말하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2. 본 활동 (15분): 동화책을 한 페이지씩 넘기며 또렷하고 재미있는 목소리로 읽어드립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들이 동화책 내용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거나("이 그림에 나오는 동물은 뭘까?", "주인공은 왜 울었을까?") 표정을 섞어가며 읽어줍니다. 동화책을 다 읽은 후에는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3. 마무리 (5분): "오늘 동화책은 어떠셨나요?"와 같이 소감을 나누고, 다음 시간에 읽고 싶은 책이 있는지 여쭤보며 마무리합니다. 전반적 평가 동화책 읽어드리기 전반적 평가 프로그램 참여도: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동화책 내용에 귀를 기울이며 높은 집중도를 보이셨습니다. 특히 익숙한 그림이나 이야기가 나올 때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즐겁게 참여하셨습니다. 긍정적 효과: 인지 기능 향상: 동화책 내용을 들으며 상상하고 기억을 떠올리는 활동을 통해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정서적 안정: 흥미로운 이야기와 따뜻한 목소리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일상에서 벗어난 즐거움을 경험하셨습니다. 사회적 교류: 다 함께 이야기를 듣고 감상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며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선점 및 제안사항: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 활동 시에는 더욱 또렷한 목소리로 읽어드리거나, 마이크를 활용하여 모든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들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반적 평가 동화책 읽어드리기 전반적 평가 프로그램 참여도: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동화책 내용에 귀를 기울이며 높은 집중도를 보이셨습니다. 특히 익숙한 그림이나 이야기가 나올 때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즐겁게 참여하셨습니다. 긍정적 효과: 인지 기능 향상: 동화책 내용을 들으며 상상하고 기억을 떠올리는 활동을 통해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정서적 안정: 흥미로운 이야기와 따뜻한 목소리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일상에서 벗어난 즐거움을 경험하셨습니다. 사회적 교류: 다 함께 이야기를 듣고 감상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며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선점 및 제안사항: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 활동 시에는 더욱 또렷한 목소리로 읽어드리거나, 마이크를 활용하여 모든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들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준비물 : 동화책 다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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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8 | [여가 - 여가프로그램(동화읽기)] | 여가프로그램(동화읽기) |
준비물:
글씨가 크고 그림이 선명한 동화책 필요에 따라 마이크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한 의자 프로그램 진행 내용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읽어드릴 동화책을 보여드리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재미있는 동화책을 읽어드릴게요. 함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라고 말하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2. 본 활동 (15분): 동화책을 한 페이지씩 넘기며 또렷하고 재미있는 목소리로 읽어드립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들이 동화책 내용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거나("이 그림에 나오는 동물은 뭘까?", "주인공은 왜 울었을까?") 표정을 섞어가며 읽어줍니다. 동화책을 다 읽은 후에는 내용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3. 마무리 (5분): "오늘 동화책은 어떠셨나요?"와 같이 소감을 나누고, 다음 시간에 읽고 싶은 책이 있는지 여쭤보며 마무리합니다. 전반적 평가 동화책 읽어드리기 전반적 평가 프로그램 참여도: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동화책 내용에 귀를 기울이며 높은 집중도를 보이셨습니다. 특히 익숙한 그림이나 이야기가 나올 때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즐겁게 참여하셨습니다. 긍정적 효과: 인지 기능 향상: 동화책 내용을 들으며 상상하고 기억을 떠올리는 활동을 통해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자극하는 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정서적 안정: 흥미로운 이야기와 따뜻한 목소리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고, 일상에서 벗어난 즐거움을 경험하셨습니다. 사회적 교류: 다 함께 이야기를 듣고 감상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며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선점 및 제안사항: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음 활동 시에는 더욱 또렷한 목소리로 읽어드리거나, 마이크를 활용하여 모든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들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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