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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일정

프로그램

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프로그램 일정

2025년 10월

오늘의 프로그램 일정
시간 일정 장소
2025-10-05 [인지 - 콩고르기] 콩고르기
준비물

-넓은 쟁반 또는 트레이

흰콩, 검정콩, 팥 등 다양한 색과 질감이 뚜렷한 콩

콩을 담을 작은 그릇 3~4개 (색깔 표시가 있으면 더 좋음)

-손으로 콩을 쉽게 집을 수 있도록 하는 플라스틱 숟가락, 핀셋(선택)

프로그램 진행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한 자세로 앉혀드립니다. (휠체어, 의자 등 개별 상태 고려)

-준비한 콩을 보여드리며 촉감과 색감을 직접 느껴보게 합니다.

예시:

-“이거 만져보실래요? 까끌까끌한 콩이에요.”
-“이 콩은 까맣고, 이건 하얗죠. 우리 이걸 나눠볼게요.”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활동을 소개하고 시범을 보입니다.

“이 까만 콩은 여기, 하얀 콩은 여기. 이렇게 나눠볼까요?”
본 활동 (15분 내외)

-콩이 섞여 있는 쟁반을 어르신 앞에 두고, 그 옆에 색깔별 그릇을 배치합니다.

어르신이 손으로 직접 콩을 분류하도록 유도하며, 어려워하는 분께는
손을 함께 잡아 콩을 그릇에 넣는 경험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요양보호사의 역할:

“이 까만 콩, 여기 넣어볼까요?” 같이 시각 자극 + 지시 제공

-손의 움직임을 유도하거나 콩을 직접 쥐여드리기

-한 알 넣을 때마다 “참 잘하셨어요!”, “잘 하시네요” 등 칭찬 제공

-반응이 느린 어르신에게는 콩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며 촉각 자극 유지

마무리 (5분)

-분류된 콩을 함께 보며 칭찬과 격려로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나누니까 정말 보기 좋네요.”
“어르신 덕분에 콩이 예쁘게 정리됐어요!”

어르신의 반응(표정, 말, 손짓 등)에 따라 짧은 감상 나눔 시도

“오늘 해보시니까 어땠어요?”, “이 콩이 마음에 드셨어요?”
2025-10-05 [인지 - 콩고르기] 콩고르기
준비물:

고르기 재료: 크기와 색깔이 미세하게 다른 여러 종류의 곡물 (예: 백태, 흑태, 팥, 조, 쌀 등 3~4가지 혼합).

고르기 용기: 곡물을 혼합할 넓은 쟁반 및 분류된 곡물을 담을 작은 그릇 (분류 개수만큼).

보조 도구 (선택): 핀셋, 젓가락 (난이도 높이기), 작은 숟가락.

타이머 (시간 제한 경쟁 시).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혼합된 곡물을 보여주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농부가 되어 이 곡식들을 종류별로 깨끗하게 나누어 볼 거예요. 손가락의 정교함을 보여주세요!"**라고 말하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2. 본 활동 (20분):

A그룹 맞춤 난이도 설정 (인지적 미션 부여):

미션 부여: "크기가 가장 작은 곡물(조)을 먼저 분류하세요", "빨간색(팥)과 검은색(흑태) 곡물을 정확하게 분류하세요" 등 구체적이고 인지적인 분류 기준을 제시합니다.

도구 활용: 젓가락이나 핀셋을 사용하여 난이도를 높이고 소근육의 정교함을 극대화합니다.

경쟁 유도: 5분 동안 가장 많은 종류의 곡물을 정확하게 분류한 사람을 찾는 등 시간 제한 경쟁을 유도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칭찬 및 격려: 섬세하게 콩을 고르는 어르신들에게 **"정말 솜씨가 좋으세요!", "눈썰미가 대단하세요!"**라고 칭찬하며 도전 의식을 북돋습니다.

휴식 유도: 손가락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중간중간 손가락 마사지나 손목 돌리기 등의 휴식 동작을 유도합니다.

3. 마무리 (5분):

분류된 곡물의 정확성 및 양을 확인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인 어르신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 손가락 운동과 집중력 훈련을 최고로 잘 해 주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말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2025-10-05 [인지 - 콩고르기] 콩고르기
고르기 재료: 크기가 크고 색깔이 명확하게 다른 두 종류의 콩 (예: 흰콩과 강낭콩 또는 완두콩).

고르기 용기: 낮고 넓은 쟁반 또는 테이블 매트, 그리고 콩을 담을 그릇 두 개.

보조 도구 (선택): 핀셋 또는 집게 (손 기능이 비교적 좋은 어르신), 숟가락.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하고 안정적인 테이블과 의자.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테이블 앞에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두 종류의 콩을 보여주며 만져보게 합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콩을 크고 작은 그릇에 나누어 담아 볼 거예요. 손가락 운동을 같이 해 봅시다."**라고 짧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활동을 유도합니다.

2. 본 활동 (20분):

B그룹 맞춤 난이도 (단순 분류): 콩의 종류가 아닌 콩의 크기나 색깔에만 초점을 맞춰 단순하게 나누는 동작에 집중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적극적 보조 및 유도):

촉각 자극: 어르신의 손등에 콩을 굴려주거나, 어르신의 손을 잡고 콩의 촉감을 느껴보게 합니다.

동작 유도: 콩을 손가락으로 집는 동작이 어려울 경우, 콩을 옆으로 밀어내는 동작이나 숟가락으로 떠서 옮기게 하는 동작으로 대체하여 유도합니다.

시각 및 구두 지시: "이 하얀 콩은 여기 담아 볼까요?", "작은 콩은 어디로 갈까?"와 같이 색깔이나 크기를 언급하며 인지 자극을 연계합니다.

반복적인 칭찬: 콩 하나를 옮길 때마다 **"하나 성공!", "아주 잘하고 계세요"**라고 반복적인 칭찬을 제공하여 활동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를 지속적으로 유지합니다.

안전 관리: 어르신이 콩을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 깊게 관찰하고, 콩이 바닥에 떨어져 미끄러지지 않도록 즉시 정리합니다.

3. 마무리 (5분):

분류된 콩을 보며 어르신과 함께 **"많이 모았네요!"**라고 결과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합니다.

**"오늘 작은 콩을 열심히 골라주셔서 손가락 운동이 잘 되었어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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