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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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 | 일정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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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27 | [인지 - 색칠하기] | 색칠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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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테두리가 굵고 단순한 그림 도안 (어르신들에게 친숙한 과일, 채소, 꽃 등) 손에 쥐기 쉽고 발색이 좋은 크레파스 또는 굵은 색연필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한 의자 프로그램 진행 내용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그림 도안과 색칠 도구를 보여드리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이 예쁜 그림에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색깔 옷을 입혀줄 거예요."**라고 말하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2. 본 활동 (20분): 그림 도안을 어르신 앞에 두고,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를 몇 개만 골라 먼저 건네 드립니다. 요양보호사는 **"이 사과 그림에 무슨 색을 칠해줄까요?"**라고 질문하며 어르신이 색을 선택하고 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이 색칠을 어려워하시면 손을 잡아 함께 색칠해드리거나, "빨간 사과가 되었네요!", "어르신이 칠하시니 더 예뻐졌어요!"와 같이 긍정적인 이야기와 칭찬으로 즐거움을 더합니다. 3. 마무리 (5분): 완성된 작품을 보며 칭찬과 함께 박수를 보내드리고, 소감을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어르신들 덕분에 그림들이 예쁘게 살아났어요!"**라고 말하며 즐겁게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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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27 | [인지 - 색칠하기] | 색칠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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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주제의 도안: 선이 명확하고 복잡도가 적당한 도안 (예: 꽃, 풍경, 전통 문양, 추억의 물건)
다양한 색상의 색연필, 크레파스, 또는 사인펜 (어르신들이 잡기 편한 도구로 준비)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하고 안정적인 테이블과 의자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색칠할 도안들과 다양한 색상 도구들을 보여주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그림 색칠하기를 해볼 거예요. 예쁜 색깔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 봅시다."**라고 말하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2. 본 활동 (20분): A그룹 맞춤 난이도: 도안은 어느 정도 섬세한 동작이 필요한 수준으로 제공하여 소근육 운동을 유도합니다. (원할 경우 자유롭게 주제를 선택하도록 함) 색상 선택 유도 (인지 자극): "이 꽃은 무슨 색으로 칠하면 예쁠까요?", "하늘은 어떤 색이었는지 기억나세요?"와 같이 색상 선택에 대한 질문을 던져 인지적 사고를 자극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색칠할 수 있도록 자세와 도구 사용을 보조합니다. 색칠하는 동안 **"색깔 조합이 참 멋지네요", "집중력이 대단하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며 정서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완성된 작품에 대한 **이야기(회상)**를 나누도록 유도하여 활동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3. 마무리 (5분): 완성된 작품들을 모두 함께 감상하며, 서로의 작품에 대해 칭찬하고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 멋진 예술 작품을 완성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즐거운 미술 활동 함께 해요."**라고 말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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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7-27 | [인지 - 색칠하기] | 색칠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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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단순한 도안: 윤곽선이 굵고 큼직한 도안 (예: 커다란 원, 단순한 동물, 과일 등)
잡기 쉬운 색칠 도구: 굵은 크레파스, 핑거 페인트(Finger Paint), 롤러 크레용 등 힘이 약해도 쉽게 색이 칠해지는 도구.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하고 안정적인 테이블과 의자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테이블 앞에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색칠할 도안들과 굵은 색칠 도구들을 보여주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이 커다란 그림에 예쁜 색깔 옷을 입혀 줄 거예요. 손으로 슥슥 문질러 봅시다."**라고 짧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활동을 유도합니다. 2. 본 활동 (20분): B그룹 맞춤 난이도: 도안의 난이도를 최대한 낮춥니다. 선 안에 칠하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색칠 도구를 쥐고 종이에 닿게 하는 동작 자체에 의미를 둡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적극적 보조): 어르신이 도구를 잡는 것을 어려워하시면 손을 잡아 함께 색칠 도구를 움직이도록 도와드립니다. (Hand-over-hand 기법 활용) 도구를 쥐는 것이 어려우면 스펀지나 면봉을 사용하거나, 핑거 페인트를 활용하여 손 전체로 칠하게 유도하여 촉각 자극을 높입니다. **"와, 노란색이 나왔네요!", "힘껏 문질러 보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칭찬하며 즉각적인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완성된 그림에 대해 **"OO 어르신이 칠한 멋진 사과 그림이네요."**라고 말하며 성취감을 부여합니다. 3. 마무리 (5분): 완성된 그림에 대해 모두 함께 박수를 보내며 칭찬합니다. (완성도가 낮더라도 노력 자체에 대해 격려) **"오늘 멋진 손 운동을 잘해 주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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