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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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일정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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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1 | [인지 - 종이접기] | 종이접기 |
준비물:
얇고 부드러운 색종이 (일반 색종이보다 얇은 재질이 좋음) 크기가 큰 색종이 (작은 색종이보다 접기 용이)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한 의자 프로그램 진행 내용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색종이를 보여드리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오늘은 이 예쁜 색종이로 간단한 모양을 접어볼 거예요."**라고 말하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2. 본 활동 (20분): 매우 단순한 접기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색종이를 반으로 접거나, 세모 모양으로 접는 등 한두 단계로 끝낼 수 있는 쉬운 모양부터 시작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 한 분 한 분 옆에서 직접 손을 잡아 색종이를 접는 동작을 함께 해드리고, "네모를 세모로 만들었어요!", "색깔이 바뀌었네요!"와 같이 즐겁게 이야기하며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어르신의 모든 시도에 **"와! 정말 잘하셨어요!"**와 같이 긍정적인 응원을 해드립니다. 3. 마무리 (5분): 완성된 작품을 보며 칭찬과 함께 박수를 보내드리고, 소감을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오늘 멋진 작품들이 많이 탄생했어요!"**라고 말하며 즐겁게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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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1 | [인지 - 종이접기] | 종이접기 |
(준비물): 색종이, 풀 등
A그룹(요양보호사의 적극적인개입:와상-유/인지점수18점이하) B그룹(요양보호사의 소극적인개입:와상-무/인지점수18점이상) 1. 층 휴게실에 참여 가능한 어르신들을 인지검사 결과에 따라 상/중/하 그룹으로 나누어 자리를 배치한다. 2. 어르신들께 금일 프로그램에 관한 방법과 요령 등을 설명하고 안내해드린다. 3. 그룹별로 재료를 고루 나누어 드린다. 4. 어르신들이 최대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되,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도움을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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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01 | [인지 - 종이접기] | 종이접기 |
(준비물): 색종이, 풀 등
A그룹(요양보호사의 적극적인개입:와상-유/인지점수18점이하) B그룹(요양보호사의 소극적인개입:와상-무/인지점수18점이상) 1. 층 휴게실에 참여 가능한 어르신들을 인지검사 결과에 따라 상/중/하 그룹으로 나누어 자리를 배치한다. 2. 어르신들께 금일 프로그램에 관한 방법과 요령 등을 설명하고 안내해드린다. 3. 그룹별로 재료를 고루 나누어 드린다. 4. 어르신들이 최대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되, 도움이 필요하신 어르신들은 도움을 드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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