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요양원에서는 모든 어르신의 정서적/육체적 도움과 발달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어르신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도와 더 행복한요양 생활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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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9-07 | [인지 - 콩고르기] | 콩고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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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쟁반 또는 넓은 용기 다양한 종류의 콩 (예: 흰콩, 검은콩, 팥 등) 콩을 담을 작은 그릇 여러 개 프로그램 진행 내용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활동에 사용할 콩을 보여드리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이 콩들을 함께 나눠 담아볼 거예요"라고 간단하게 설명하며 활동을 시작합니다. 2. 본 활동 (15-20분): 쟁반에 여러 종류의 콩을 섞어 놓습니다. 어르신들에게 각 콩을 종류별로 분류하여 작은 그릇에 담도록 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어르신들의 옆에 앉아 콩을 집는 것을 도와드립니다. 콩의 색깔을 말해주거나 "이 콩은 이 그릇에 담아볼까요?" 하고 천천히 안내합니다. 어르신이 콩을 한 알씩 집을 때마다 "참 잘하셨어요"라고 칭찬하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3. 마무리 (5분): 분류된 콩을 보며 "어르신들이 예쁘게 잘 나누어 담으셨네요" 하고 칭찬합니다. 콩을 만지고 집는 과정에서 느낀 소감을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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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9-07 | [인지 - 콩고르기] | 콩고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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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르기 재료: 크기와 색깔이 미세하게 다른 여러 종류의 곡물 (예: 백태, 흑태, 팥, 조, 쌀 등 3~4가지 혼합).
고르기 용기: 곡물을 혼합할 넓은 쟁반 및 분류된 곡물을 담을 작은 그릇 (분류 개수만큼). 보조 도구 (선택): 핀셋, 젓가락 (난이도 높이기), 작은 숟가락. 타이머 (시간 제한 경쟁 시).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혼합된 곡물을 보여주며 활동을 소개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농부가 되어 이 곡식들을 종류별로 깨끗하게 나누어 볼 거예요. 손가락의 정교함을 보여주세요!"**라고 말하며 흥미를 유발합니다. 2. 본 활동 (20분): A그룹 맞춤 난이도 설정 (인지적 미션 부여): 미션 부여: "크기가 가장 작은 곡물(조)을 먼저 분류하세요", "빨간색(팥)과 검은색(흑태) 곡물을 정확하게 분류하세요" 등 구체적이고 인지적인 분류 기준을 제시합니다. 도구 활용: 젓가락이나 핀셋을 사용하여 난이도를 높이고 소근육의 정교함을 극대화합니다. 경쟁 유도: 5분 동안 가장 많은 종류의 곡물을 정확하게 분류한 사람을 찾는 등 시간 제한 경쟁을 유도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칭찬 및 격려: 섬세하게 콩을 고르는 어르신들에게 **"정말 솜씨가 좋으세요!", "눈썰미가 대단하세요!"**라고 칭찬하며 도전 의식을 북돋습니다. 휴식 유도: 손가락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중간중간 손가락 마사지나 손목 돌리기 등의 휴식 동작을 유도합니다. 3. 마무리 (5분): 분류된 곡물의 정확성 및 양을 확인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인 어르신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 손가락 운동과 집중력 훈련을 최고로 잘 해 주셨어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말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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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9-07 | [인지 - 콩고르기] | 콩고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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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르기 재료: 크기가 크고 색깔이 명확하게 다른 두 종류의 콩 (예: 흰콩과 강낭콩 또는 완두콩).
고르기 용기: 낮고 넓은 쟁반 또는 테이블 매트, 그리고 콩을 담을 그릇 두 개. 보조 도구 (선택): 핀셋 또는 집게 (손 기능이 비교적 좋은 어르신), 숟가락. 어르신들이 앉을 편안하고 안정적인 테이블과 의자. 1. 도입 (5분): 어르신들을 테이블 앞에 편안하게 앉히고, 오늘 활동에 사용할 두 종류의 콩을 보여주며 만져보게 합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콩을 크고 작은 그릇에 나누어 담아 볼 거예요. 손가락 운동을 같이 해 봅시다."**라고 짧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활동을 유도합니다. 2. 본 활동 (20분): B그룹 맞춤 난이도 (단순 분류): 콩의 종류가 아닌 콩의 크기나 색깔에만 초점을 맞춰 단순하게 나누는 동작에 집중합니다. 요양보호사 역할 (적극적 보조 및 유도): 촉각 자극: 어르신의 손등에 콩을 굴려주거나, 어르신의 손을 잡고 콩의 촉감을 느껴보게 합니다. 동작 유도: 콩을 손가락으로 집는 동작이 어려울 경우, 콩을 옆으로 밀어내는 동작이나 숟가락으로 떠서 옮기게 하는 동작으로 대체하여 유도합니다. 시각 및 구두 지시: "이 하얀 콩은 여기 담아 볼까요?", "작은 콩은 어디로 갈까?"와 같이 색깔이나 크기를 언급하며 인지 자극을 연계합니다. 반복적인 칭찬: 콩 하나를 옮길 때마다 **"하나 성공!", "아주 잘하고 계세요"**라고 반복적인 칭찬을 제공하여 활동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를 지속적으로 유지합니다. 안전 관리: 어르신이 콩을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 깊게 관찰하고, 콩이 바닥에 떨어져 미끄러지지 않도록 즉시 정리합니다. 3. 마무리 (5분): 분류된 콩을 보며 어르신과 함께 **"많이 모았네요!"**라고 결과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합니다. **"오늘 작은 콩을 열심히 골라주셔서 손가락 운동이 잘 되었어요.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며 활동을 마무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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